본문 바로가기
개발 관련 공부/코틀린

Unit1-1 & Unit1-2

by 슴새 2022. 9. 13.
반응형
이 포스트는 2021.12~2022.09 기간동안 벨로그에 작성한 글을 티스토리에 옮겨 적은 것입니다.

Unit 1-1:Introduction to Kotlin

fun main() {
    println("Happy Birthday!")
    println("Jiwon")
    println("You are 24!")
}

기초 문법.

모든 코틀린 프로그램은 fun main() {} 을 포함해야 한다.

fun main() {
    val age = 24
    val name = "Jiwon"
    println("You are already ${age}, ${name}!")
}

변수명 선언과 사용은 위와 같다.
다음에 오는 것이 텍스트가 아니라 변수임을 알려주는 기호로 변수를 둘러싸야 한다.

fun main() {
    printBorder()
    println("Happy Birthday, Jhansi!")
    printBorder()
}

fun printBorder() {
    println("=======================")
}


위와 같이 함수를 만들어 호출할 수 있다.
함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만드는 것이 규칙이다. (소문자/동사로 첫번째 단어, 두번째 단어부턴 대문자.)

출력을 변경하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또는 더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하는 것을 '리팩터링' 이라고 한다.

printBorder 함수에서는 =가 23번 반복되고 있다.
repeat()을 사용하여 프린트문을 수정해 보자.

fun printBorder() {
    repeat(23) {
        print("=")
    }
    println()
}

사용법은 repeat(n){ //반복할 코드 } 이다.
이러한 걸 루프라고 하는데, 이후에 루프를 사용하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것이다.

fun main() {
    var border="%"
    printBorder(border)
    println("Happy Birthday, Jhansi!")
    printBorder(border)
}

위처럼 기호를 인자로 넘겨줘서 원하는 기호가 반복되도록 하려면...

fun printBorder(border: String) {
    repeat(23) {
        print(border)
    }
    println()
}

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 : 앞에 변수명이 오고, 뒤에 타입이 온다.

fun printBorder(border: String, timesToRepeat: Int) {
    repeat(timesToRepeat) {
        print(border)
    }
    println()
}

인자를 여러개 받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쉼표로 구분한다.
호출하는 건 자바랑 똑같다.


실습-케이크만들기

fun main() {
    val age = 24
    val layers = 5
     printCakeCandles(age)
     printCakeTop(age)
     printCakeBottom(age, layers)
}

fun printCakeTop(age:Int){
    repeat(age+2){
        print("=")
    }
    println()
}
fun printCakeCandles(age:Int){
    print(" ") 
    repeat(age){
        print(",")
    }
    println()
    print(" ")
    repeat(age){
        print("|")
    }
    println()
}

fun printCakeBottom(age:Int, layers:Int){
    repeat(layers){
        repeat(age+2){
            print("@")
        }
        println()
    }
    
}

unit1-2: Create your first app은 컴퓨터에 이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였으므로 패스

참고자료: 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courses/pathways/android-basics-kotlin-one

반응형

'개발 관련 공부 > 코틀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nit3-1(1)  (0) 2022.09.13
Unit2-3  (1) 2022.09.13
Unit2-2  (0) 2022.09.13
Unit2-1  (0) 2022.09.13
Unit1-3 & Unit1-4  (1) 2022.09.13

댓글